샤오미 액션캠 관련 자료를 찾다보면 두가지 중요한 내용이 있습니다. 


하나는 포커스 조정이고 두번째는 샤오미의 숨겨진 기능을 이용하게 해주는 해킹입니다.


우선 포커스 관련 내용을 알아보죠.


이 포스팅의 원천은 http://www.tawbaware.com/xiaomiyi.htm 입니다.


샤오미는 무척이나 강력한 기능을 가진 녀석입니다만, 많은 사용자들의 불만은 이 녀석의 촛점이 가까운 곳으로 정해져 있다는 것 입니다.


그 이유는 액션캠이라고 불리는 것 처럼, 운동이나 아웃도어 행사에서 사용할 때 대개는 사람들의 행동을 촬영하기 이용되기 때문입니다. 즉, 샤오미가 뭘 잘 못 했다거나 그런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풍광 등을 촬영하고자 할 때는 좀 짜증나는 것이죠.


원천 포스팅의 사진을 가져왔습니다.


샤오미로 사진을 찍어서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줄이면 이렇게 보입니다. 나쁘지 않죠? 하지만 확대를 해보면,




이렇게 뿌옇게 나옵니다. 그 이유는 샤오미의 해상도의 문제가 아니라 앞서 말씀드린 렌즈 포커스가 맞지 않아서 입니다.



이 포스팅에 의하면 샤오미를 열어서 약 10에서 15도 정도만 저 방향으로 돌리면 촛점이 훨씬 좋아진다고 합니다. 하지만 본인이 원하는 대로 하는 것이 좋겠죠?




자 그런데! 렌즈 촛점만 조정하면 모든 문제 해결? 촛점을 맞춘 상태에서 기본 세팅으로 찍으면 훨씬 좋은 영상이나 사진이 나오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원하는 사진이 안 나올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샤오미의 기본 세팅이 NR(노이즈 제거) 값을 무척 높이 설정해 두고, ISO나 셔터스피드를 조정할 수 없게 해 두었기 때문입니다. 자동 노출 값도 일반 사람들이 시비걸지 않는 것을 목적으로 세팅해 두었지 해상도나 디테일에 목적을 두지 않았기도 합니다.


특히 야간에 찍은 영상이나 사진을 보면 색이 많이 뭉게짐을 볼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아주 어두웠을 때도 나올 수 있도록 ISO 값을 무척 높이고, 그에 따른 노이지를 없애기 위해 NR값도 엄청 높여두었기 때문이죠.


바로 여기 샤오미를 해킹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렌즈 촛점을 맞추고, ISO값을 100으로 하고 NR값을 최대한 줄였는데도 JPEG 이미지는 해상도가 많이 떨어집니다. 그래서 RAW 파일도 만들게 하니,



이런 좋은 사진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위의 해킹 툴을 이용하면 다음 처럼 다양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현재 버전 0.3.3 까지 나왔으면 (이글을 포스팅하는 현재), 훨씬 다양한 기능들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설정 값을 잘 적용하면 야간에도 훨씬 좋은 영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물론 드론으로 찍는 영상은 관계없습니다. 어차피 야간에는 법적으로 금지 돼 있으니 날릴 분들 없을테니까요.


상세한 방법은 원천 링크를 참조 바랍니다. 


렌즈 조정 후 제가 직접 촬영한 사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 사진에서 저 뒤에 있는 건물의 100% 확대 사진은



이렇습니다.




이 사진의 건물 부분의 원본을 보면 




이렇게 또렿합니다.





곧 인스와 팬텀의 깨끗한 영상의 비밀 편이 올라올 예정입니다. 많은 기대 바랍니다. (기대 없으면 포스팅도 없음)






블로그 이미지

Admin K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