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380의 순정 조종기의 스펙에는 조종 가능 거리가 1키미터로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테스트를 해 보면 400여미터 가면 한계를 보곤 합니다.  어떤 외부 영향이 없는 개활지에서는 어떨지 모르겠으나, 주변에 산이나 건물들이 조금이라도 있는 곳에서는 이 정도에서 이른바 노콘이 일어나고는 합니다.


그래서, 조종기 거리를 늘려보기 위해 개조를 해 봅니다.


개조를 위해  준비한 준비물 및 링크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하이게인 안테나 https://www.icbanq.com/P004708656 19dbi도 있더군요... 색깔도 검정이고 https://www.icbanq.com/P004708657 가격은 같네요.

2. 안테나 변환 케이블 https://www.icbanq.com/P004708649/S

3. 납땜 기구

4. 글루 건

5. 드릴 혹은 드레멜


저는 하나는 멀리보내는 녀석, 하나는 퍼지는 녀석 용으로 했습니다. 일단 완성된 모습입니다.


개조는 어렵지 않습니다. 나사 풀고 열어서, 기존 안테나 제거하고 확장케이블 설치 후, 구멍 뚫어서 고정하고, 새로운 안테나 단다... 입니다. 쉽죠? ㅋ


그 작업시 필요한 정보만 알려드리겠습니다.


뒤에 나사 4개인가? 를 풀고 열면, 건전지 베이와 연결된 케이블이 기판에 끼워져 있는데, 살짝 빼 내시고 (이 참에 리포 배터리로 변경하는 것도 좋습니다), 안테나 부분을 살펴보면 다음처럼 생겼습니다 (쥬피님 사진 협찬)


저 가운데 보이는 녀석이 안테나 신호를 보내주는 녀석입니다. 저 두녀석은 제거하고 (위에 글루를 제거하고 작업하시는게 편합니다) 안테나 변환 케이블의 끝을 같은 곳에 납땜 해 주시면 됩니다.


납땜 요령은 다음 그림을 (달마님 그림 협찬) 참조하시면 됩니다. 그림의 빨간 화살표 핀이 -, 파란 화살표가 + 선 입니다. 즉, 안테나 변화 케이블의 가운데 심을 파란 화살표 부분, 겉의 감싸져 있는 선에 납을 연결해서 빨간 화살표 부분 즉 1번핀 (위에서 봤을 때)에 땜을 합니다.




그리고 적절히 구멍을 뚫고, 확장선을 연결하면 끝입니다. 위에 글루로 마감해주면 더 좋겠죠.


개조 후 테스트를 해 보니,  결과는 무척이나 성공적이었습니다. 


지난 주 토요일과 일요일에 걸쳐 테스트를 했습니다. 쥬피님과 함께 토요일에 테스트를 했었고, 일요일엔 혼자서 ㅡ,ㅡ 했습니다.


상세한 보고는 이차 저차한 이유를 할 수 없는 점 무척이나 ㅠㅠ 슬프게 생각하는 바 입니다.


간략히 설명을 드리면,우선 거리는, 가까운 (몇 백 미터 정도?) 거리는 두 개 중 하나에만 달아도 시계에 들어오는 경우에는 전혀 문제 없을 것 같고, 거기에 창까지 달고, 또 부스터까지 달면... 음... 하안참... 을 더 갈 수 있을 듯 합니다. (예상일 뿐 입니다 *쿨럭*)


근데 멀리 보내는 것, 높이 날리는 것과 별도로, 가까운 곳에서 조종할 때도 뭐랄까... 손에 착 감긴달까요... 딜레이가 없습니다. 사실, 조금 멀어지면 뭔가 '반응이... 이상한데...' 하는 순간이 있었는데 (아마도 살짝쿵 노콘이 났었지 않았나 생각듭니다...), 이게 그런게 없습니다. 반응이 아주 즉각적입니다.


결론적으로! 조종기 튜닝은 하는 것이 좋을 듯 하다... 그 이유는 쫙 붙는 조종감과, 순간적인 노콘 혹은 잘못된 신호 송신으로 인한 팔공이의 헷갈림 방지... 를 위해서 이다. (불법적인 장거리 운전을 위해서가 아니고 말이죠) .. 라고 조종기 튜닝 테스트를 마칩니다. *쿨럭*쿨럭*















블로그 이미지

Admin K

,